학습지원자료실

제목 스터디 그룹2 - 상황별 대처방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8-30 10:00:15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8-30 10:00:15
조회수 299

<스터디그룹 규칙>

● 정기적인 만남과 학습, 자발적인 참여,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 참여자간의 의견차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토론은 높은 학습성취 도달에 도움을 준다.
● 학습자료에 대해 사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모임시작 전 발제자와 장소, 학습자료 등에 대한 준비를 확인한다.
● 지속적인 학습자료의 축적을 위한 자료파일과 기록장을 준비하여 바로 정리하도록 한다.


1. 모임이 정시에 시작되지 않을 경우
- 사람들에게 반드시 시작해야 하는 시간보다 15분 정도 앞서 시작시간이라고 말한다.
- 모든 사람이 시작시간에 도착한 경우, 일찍 시작한다.
- 그 시간에 도착하지 않은 경우, 먼저 도착한 사람이 해야 할 일이나, 간식거리, 읽기 자료, 이야기 등을 준비 한다.
- 서로의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와 인간적인 유대감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2. 지각생
- 예상 참석인원에 대해 생각하고, 80% 이상이 도착했을 때 시작하도록 한다.
- 사정이 생긴 지각의 경우, 지각생이 가능한 빨리 모임에 통합되어 편안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습관적인 지각의 경우, 지각한 사람에게 지각이 집단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다음부터는 정시에 올 것에 대한 동의를 구한다.


3. 먼저가는 사람에 대한 대처
- 그에게 자신이 떠난 후 일어난 일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 나머지 참여자에게도 누군가 떠날 것이라는 이야기와 그 이유를 간단하게 언급한다.


4. 방해
- 방해요인으로 늦게 오는 사람, 모임의 목적과 무관한 질문을 하는 사람, 방이 온도조절이 필요한 경우, 준비물이 필요하거나 복사를 해야 하는 경우, 누군가 장소를 잘못 찾은 경우 등이 있다.
- 리더는 모임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방해에 대해 적절한 대처를 하도록 한다.
- 그러나 일부의 변화를 가져오는 방해는 해로운 것만은 아니다.
- 어떤 경우에는 간단한 말 몇 마디로 해결할 수도 있다.
- 집단의 학습에 심각한 피해를 끼치고 대처가 곤란한 경우, 집단에 제안을 하여 전 구성원이 방해에 대처하도록 한다.


5. 한 참여자가 부끄러워하여 어떤 말도 하지 않는다.
- 조용한 참여자들을 이끌어내되 그들을 곤경에 처하지 않도록 한다.
- 그들이 말하기를 원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비언어적 단서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 스터디 그룹에 참석하면서 점점 편안함을 느낄 것이고, 그 때 ‘참여’하기 시작할 것이다.
- 간략한 의견 제시를 하면서 관심을 보이고, 추가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그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어야 한다.
- 모임 시간 전후에 항상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6. 적극적인 한 사람이 토론을 주도한다.
- 리더는 토론을 지배하려는 참여자를 중간에 제지하여 억제 시켜야 한다.
- 스터디 그룹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것을 그에게 알리고, 다른 사람들 이 모두 이야기할 기회를 가진 후에 이야기할 것을 요청 한다.
“진희씨 우리는 당신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제 경희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죠.”


7. 초점이 없고, 이야기가 진전되지 않으며, 참여자들이 주제에서 벗어나고 있다.
- 리더는 그룹 구성원들이 주제에 가까이 머물러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 리더는 주제와 밀접히 관련된 내용을 탐구하려는 참여자들에게 활동의 여지를 주어야 한다.
- 토론이 혼동스럽고 지루해지면 리더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초점을 되돌려 놓아야 한다.
“당신의 논점이 이것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그것도 흥미로운 지적입니다. 그러나 다음 핵심 문제로 돌아갔으면 합니다.”
- 만약 대다수의 참여자들이 계획되었던 주제보다 다른 주제에 더 관심을 보인다면, 리더는 그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하여 구성원들이 새로운 주제에 대해서 생각할 시간을 주어 그 주제를 그룹의 관심사로 이끌어야 한다.


8. 어떤 사람이 잘못된 정보를 제세한다. 또는 아무도 그의 대한 답을 알지 못한다.
- “누구 상반되는 정보를 들은 적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
- 아무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리더가 제공한다.
- 그 점이 중요하지 않다면 그것을 제쳐놓고, 중요하다면 구성원들이 다음 모임까지 정보를 찾아보게 한다.


9. 관심과 흥미가 부족하여, 아무도 이야기하려 하지 않고, 단지 몇 사람만 참여하고 있다.
- 리더가 너무 말을 많이 하거나 참여자들에게 질문을 한 후 대답할 여유를 주지 않을 때 일어날 수 있다.
- 모든 사람이 대답할 기회를 가지도록 질문을 하고 스터디 그룹을 둘러보는 것이 좋다.
- 구성원 모두가 그 주제에 관한 하나의 관점에만 동의하고 치우쳐 그 문제에 내재한 다른 관점들을 분석하고 찾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에 리더가 토론에 다른 관점들을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10. 그룹 내에 긴장 또는 갈등이 있다.
- 긴장이 있다면 직접적으로 그것을 제거한다.
- 참여자들에게 생각의 불일치와 갈등은 모든 스터디 그룹에 있는 일임을 상기시킨다.
- 누군가의 생각에 도전하는 것은 허용하지만, 인격에 도전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 리더는 인신공격, 비난 등을 가로막거나, 그런 일이 일어나자마자 저지해야 한다.
- 참여자에게 호소하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스터디 그룹의 평가>
- 스터디그룹이 유지되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진단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외부의 전문가에게 평가를 부탁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스터디 그룹의 평가는 참여자 스스로 해야 한다.
- 스터디그룹의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처음 출발할 때 가졌던 목적 및 방향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리더 및 참여자가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등을 진단
- 스터디그룹 때마다 그 모임의 진행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그 모임에서 이루고자 했던 학습목표를 이루었는지, 진행은 원만히 이루어졌는지, 참여자 개인은 모임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지 등을 진단
- 진단 및 평가 결과는 다시 스터디 그룹의 운영 및 모임진행에 반영, 성장을 꾀한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가르침과 배움」16호, 2007,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출처] 세종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스터디 그룹 - 상황별 대처방법http://ctl.sejong.ac.kr/contents/ctl/cor/stsu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