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원자료실

제목 스터디그룹1 - 구성 및 운영 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8-30 09:57:34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8-30 09:57:34
조회수 197

하버드 대학에서는 스터디그룹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두 가지 모두 향상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별적인 공부를 하고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규칙적으로 동료학습자들과 함께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면에서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듯, 잘 운영하면 상호간의 학습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내는 스터디 그룹. 어떻게 시작하고 운영하면 좋을까?


Ⅰ. <효과적인 스터디 그룹 만들기>

____ 모임 구성
▶ 구성 인원은 2~5명이 적절하다.
▶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맡은 것에 책임을 다하는 자질을 갖춘 사람,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 너무 친한 사람과의 스터디 그룹은 자칫 모임의 분위기가 친목 분위기로 엇나가거나, 서로의 편의를 봐주기 쉬워 모임운영의 공정성을 해칠 염려가 있다.
▶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거나 같은 수업을 듣는 사람과의 모임 형성이 좋다.
▶ 모임 시간과 장소를 위해 규칙적으로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는 사람이 좋다.

____ 공동목표
▶ 그룹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공동의 학습목표를 갖는다.
▶ 공동의 학습목표와 관련 없는 주제로 빠지지 않는다.

____ 첫 모임 때 정해야 할 것들
▶ 그룹의 목적, 목표,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그룹의 이름을 만든다. 이러한 그룹의 이름은 소속감과 책임감을 함께 부여하는데 도움이 된다.
▶ 그룹 모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규칙과 벌칙을 정한다. 벌칙은 너무 부담스럽거나 가벼운 것으로 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가급적 첫 모임에서 규칙적인 모임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이탈율을 낮추고 매번 시간과 장소를 정하는 시간 낭비를 줄인다.
▶ 구성원간의 이메일, 전화번호, 메신저 주소 등을 필히 공유하여 자주 연락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 회의록, 자료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____ 분위기
▶ 의견을 제시하거나 토론 등에 모든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각 구성원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그룹의 규칙에 예의상황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모든 모임에는 피치 못할 사정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한 두번 용인하게 되면 점차 규칙이 무의미해 진다.

____ 의견교환태도
▶ 자신의 의견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말한다.
▶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특히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들을 경우 열린 태도로 받아들인다.
▶ 자신과 다른 의견이 나올 경우 부담 없이 이의를 제기한다.
▶ 모르는 내용이나 용어가 나오면 추가 설명을 부탁한다.
▶ 같은 구성원이라도 지적배경의 차이가 있음을 인정한다. 단, 이러한 차이는 우열의 관계가 아닌 ‘창의적 마찰’을 통해 개개인 속에 숨어 있는 잠재적인 창의력을 해방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숙지한다. 나보다 훨씬 부족해 보이는 사람일지라도, 사실은 반드시 배울 점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____ 역할분담
구성원의 역할 분담과 책임 분장은 스터디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 분담을 한 사람이 도맡을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따라서 가급적 규칙적으로 역할을 바꿔가며 맡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예:매 모임마다 역할 바꾸기, 한달에 한번씩 역할 바꾸기 등)
또한, 단순히 ‘본인의 적성에 맞지 않는 것 같아서’,‘다른 일이 많아 바빠서’,‘귀찮아서’ 등의 이유로 다른 사람에게 역할을 일방적으로 떠넘기지 말아야 한다. 모든 구성원은 나이나 학벌에 상관없이 평등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한다. 역할 분담 및 역할 교환에 대한 사항은 가급적 스터디 모임 첫 시간에 정확히 정하고, 구성원관의 명료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
스터디 모임의 주요한 역할 및 책임은 다음의 세 가지로 나뉜다.
▶ 리더
- 정해진 시간에 따라 내용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간다.
- 순조롭게 토의가 진행 될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토의 내용이나 아이디어를 요약해서 팀원들이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 팀 내에서 누구나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한다.
- 의견이 일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서기
- 모임에서 제안된 의견이나 아이디어, 결정된 것 등을 기록한다.
- 지난 모임에서 기록한 것을 복사하여 다음 모임에 보여 준다.
- 공동의 과제를 원활히 진행하도록 조장을 도와준다.
▶ 참여자
- 모임 시간을 잘 지키며 자신의 몫을 준비 해온다.
- 모임에서는 과제에 집중하고, 원활히 진행되도록 협조한다.
- 다른 팀원의 말을 잘 들어주고, 자신의 의견에 대한 방어는 최소화 한다.
- 모임이 진행되는 중, 후에 과제가 공정히 나누어 질 수 있도록 협조한다.


Ⅱ.<효과적인 스터디 그룹 운영을 위한 체크리스트>
모임이 진행되는 동안 수시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모두 함께 확인한다면, 더 나은 스터디 운영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당연해 보이는 질문들 일 수 있으나, 모두 제각각의 생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상호간의 마음속에 있는 대화의 문을 여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반드시 체크를 시행해 보도록 하자.

20150513_1421_1210003.jpg

 

다양한 사람과 함께 하는 스터디 그룹은 단순히 학습네트워크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타인의 학습법을 배우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정진하며 받는 스트레스를 함께 교감하여 완화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끈끈한 인적네트워크로 연결 될 수 있다.
예비 사회인으로써 학문을 배우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사람을 아는 일이다.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지식의 양이 무한에 가깝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그것을 아는 사람을 아는 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재산이 된다.
이번 겨울, 춥다고 방 안에서 혼자 인터넷 강의만 들으며 졸지 말고 방문 밖으로 나와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뜨겁게 공부해 보면 어떨까?


[참고문헌]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2009) 『학습법 가이드 북』
오정숙(2008) 『대학4년, 똑똑하게 공부하라』,한언
한양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07) 『2007년 1학기 학습법 가이드 1』
한양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08) 『2008년 1학기 학습법 가이드 3』

[출처] 세종대학교 '스터디그룹 운영의 몇가지 팁!http://ctl.sejong.ac.kr/contents/ctl/cor/stsu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