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팀 프로젝트 활동 단계별 (1) 팀 활동 시작단계 ① 팀원끼리 서로의 이름을 말하고 서로의 배경과 경험을 이야기한다. 처음의 어색함, 미숙함과 망설임 등을 충분히 표현하는 시간을 가진다. ② 먼저 리더를 뽑는다. ③ 팀 작업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토론을 시작한다. 순서를 돌아가며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각자의 생각들을 모두 꺼내어 놓는다. 아무리 시간이 부족해도 이 단계는 꼭 거쳐야만 한다.
(2) 팀 활동 구성단계 ④ 목표가 정해졌으면 큰일을 작은 조각으로 나눈다. 각 개인에게 책임을 할당한다. ⑤ 시간표를 만든다. 누가 무엇을 맡을 것이며, 어떤 형식으로, 언제까지 등 시간과 최종 결과물 취합 시기 등을 기록한 시간표를 만들어 매번 미팅 후에 각자 다음 미팅까지 수행해야 하는 일들을 리뷰한다.
(3) 팀 활동 수행과 마무리단계 ⑥ 매번 미팅을 시작할 때마다 마지막에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야 할지 먼저 결정한다. ⑦ 리더가 아니더라도 누군가가 모든 이의 아이디어를 종이나 칠판에 기록한다. ⑧ 각자의 책임 할당부분을 반드시 하나의 형태로 조합하여야 한다.
2. 팀 구성원으로써 나의 역할 이해하기 ▶ 독창적이기: 팀을 소집해서 절차를 제안하고 방향을 바꾸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역할 (ex. 이렇게 하면 어떨까? 저렇게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정보와 의견 구하기: 정보와 사실을 사람들에게 요구하고, 제안하고, 아이디어를 찾는 역할 (ex. 이것에 대해서 더 얘기해줄 수 있어요? 이것보다 저것이 더 좋은 아이디어라는 말씀이죠?)
▶ 정보와 의견 제공하기: 정보, 자료, 조사 또는 경험을 활용해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ex. 내가 본 바에 의하면 말이죠. 내가 알아낸 정보에 대해서 말해도 될까요?)
▶ 질문하기: 무엇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는지, 무엇이 도전과제인지 등에 대한 주요 질문을 함으로써 되짚는 역할 (ex. 이것의 결과가 저것인가요?)
▶ 명확히하기: 아이디어와 제안사항을 다시 읽어주고, 복잡한 것은 버리고, 용어를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역할 (ex. 당신이 말하는 것이 이것 같은데... 이게 지난번에 말했던 것과 관련이 있지는 않나요?)
▶ 요약하기: 팀 내의 토론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필요한 역할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지 않고 내용 유형화시키기 (ex. 지금까지 우리가 논의한 내용 중 합의된 의견들은 이것이고, 반대되는 의견들은 이것입니다.)
▶ 지지하기: 다른 사람의 말을 기억하고 대답을 잘하며 격려한다. 사람들이 소속감을 느끼도록 부드럽게 대하며 팀의 스트레스와 긴장을 조절하는 역할이다. 말없이 제스처를 취하거나 웃거나 눈을 자주 마주친다. 다른 이들의 참여를 위해 때론 침묵도 필요하다.
▶ 관찰하기: 팀의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소감을 말한다. 다른 이들이 동의하는지도 물어보고, 다른 견해들도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지 알아본다.
▶ 중재하기: 반대의견을 알아차리고 차이점을 해결한다. 반대의견들이 부딪힐 때에는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된 견해를 강조함으로써 긴장을 줄일 수 있다.
▶ 타협하기: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거나 입장을 양보함으로써 팀이 한 발짝 나아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개인적인 발언하기: 개인적인 사생활에 대한 언급을 자주 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지만, 팀 활동과 관련된 일에서 가끔 개인적인 말을 나누는 것도 좋다. 좀 더 인간적인 면들을 느끼게 함으로 팀을 강화시킬 수 있다.
▶ 유머감각: 재미있는 말이나 좋은 의도의 코멘트는 긴장을 늦추거나 지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다루는 데 효과적이다. 다른 사람들을 침묵하게 하거나 진정시킬 수도 있다. 또한 유머는 달콤한 휴식을 제공하여 일을 더 잘 해나갈 수 있게 한다. 또한 사람들을 좀 더 가깝게 하고 일을 더욱 즐겁게 한다.
3. 팀 리더의 역할
▶ 리더는 모든 이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너무 빨리 진행되는지? 어떤 사람이 뒤에 쳐져있는지? 다른 쪽으로 중심을 옮겨야 하는 건 아닌지?’ 등 진행과정을 파악한다.
▶ 리더는 팀의 상호작용을 장려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리더는 구성원들의 참여 방법을 관찰해야한다. 또한 비언어적인 감정도 알아차려야 한다. ‘개개인의 참여가 다른 이들에게 환영을 받는가? 의견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논쟁을 벌이고 있는 것은 아닌가? 누가 움츠러들거나 화나지는 않는가?’ 등을 유심히 관찰한다.
▶ 리더는 어떤 정보, 자료, 자원이 필요한지 예상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리더는 시작과 끝을 책임져야 한다. 또한 팀원들의 역할을 분담한다.
▶ 리더는 팀의 일원으로 토의에 참여해야한다. 이때에는 리더의 역할에서 물러나 조심스럽게 행동해야하며, 공평하게 참여하고 지배적인 목소리를 내어서는 안 된다.
4. 프로젝트 팀에 이런 사람 꼭 있다! 해결책
▶ 팀의 일을 이해 못하고 버둥거리는 사람 → 그로 인해 토론과 결정들이 미루어지지 않도록 대화와 참여를 유도한다.
▶ 지배하려는 사람 → 너무 말이 많거나 자신의 우월함을 주장하는 사람은 적절한 유머를 활용해 조화롭게 한다.
▶ 말을 한마디도 하지 않는 사람 → 말을 하지 않는 사람을 쳐다보며 말하거나 의견을 물어본다.
▶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하는 사람 → 주변 이야기에만 집중하는 사람이 토론의 목적을 벗어나기 전에 내용을 요약한다.
▶ 조급하게 일을 하는 사람 → 다른 사람은 시작하기도 전에 결론에 먼저 도달해 있는 사람에게는 잠시(약 15분) 후에 그 이야기를 해보자고 한다.
▶ 다른 이를 무시하고 비웃는 사람 → 그의 경험과 지식을 비판해도 좋다. 좋은 의도의 유머로 핀잔을 주거나, 팀 모임 밖에서 대화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출처] 세종대학교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 참여 전략' 링크 : http://ctl.sejong.ac.kr/contents/ctl/cor/stsup.html 정리: 세종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출처: Derek Bok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Harvard University 번역: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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