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원자료실

제목 새 학기 준비를 위한 팀플 노하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2-02 09:31:35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2-02 09:31:35
조회수 647

대학에서는 팀 기반 학습이 주를 이루는데요. 팀 기반 학습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대학에서 교수는 학생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을 수업에 적용합니다.

 

그 정류로는 토론토의, 문제기반 학습(Plobelm Based Learing),

프로젝트기반학습(Projcet Based Learning) , 팀 기반학습(Team Based Learnig) 등이 있지요.

그 중 팀플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학습법을 소개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팀기반학습방법은 무엇일까?

-팀 기반 학습방법(Team Based Learnig) 이란?

문제 상황 속에서 개인의 선행학습과 팀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팀의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구조화된 학습전략을 말합니다.

 

2.팀 프로젝트에서 협력은 왜 필요할까?

하버드 대학에서는 스터디 그룹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연구하였는데요.

그 결과 두 가지 모두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개별적인 공부를 하고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규칙적으로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공부하는 방법은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즉 학습네트워크를 활용하면 학습정보와 전략, 개인적 경험 등을 공유할 수 있고,

학습에 대한 책임감이 향상되어 능동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팀 기반 학습의 노하우

1)구성원의 역할

 

팀 학습에서 리더의 역할

-학습 분위기 조성 및 팀원 유대 강화를 위한 노력

-팀 학습 목표 만들기

-팀원들 의견 경청하기

-전원 참석 유도

-발언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

-팀원 간의 역할 바꿔가면서 해보기

-그라운드 룰(팀활동시간에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규칙) 준수

 

팀 학습에서 구성원의 역할

-문제 해결을 위한 열의

-자신을 개방하고 팀원들에게 열린 자세

-타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자세

-실행과 성취에 대한 의지

-자신과 타인의 학습 능력과 잠재력 인식

-경청과 협력

-그라운트 룰 (팀 활동 시간에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규칙)준수

-팀 목표과 개별 목표 동반 향상에 대한 믿음

 

팀원 전체의 역할 분담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때 각자의 역할은 랜덤으로 정하거나 역량에 따라 배분해야 합니다.

 

2)개인학습은 프로참석러, 협력학습은 프로불참러 : 무임승차의 문제!

 

그라운드 룰 정하기 : 팀 내의 규칙 세우기

-타인을 비판하지 말고 칭찬을 많이 하자.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집중하자.

-발언의 기회는 공정하게 배분. 개인 배정 시간을 엄수합시다.

 

벌금(벌칙) 정하기

-정해진 날짜, 시간에 과제를 게시하지 않거나 화상 모임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1000, 500, 100원 소액 단위)

-자료를 공유할 때 댓글로 의견을 달지 않을 경우

-의사표현에 소극적일 경우

-역할에 충실하지 않을 경우

규칙을 어길시 리더나 멘토를 통해 반복적으로 소통하여 좀 더 무거운 책임감 부여

 

**주제 선정학습 tip! 명목 집단기법(NGT)이란?

-모임의 참여자들에게 생각을 하도록 시간을 준 후, 그 생각을 순서대로 발표하고 그 생각을 이해하고 수정한 다음에 결론을 거쳐 생각 목록에 합의하도록 하는 기법

리더가 NCT개념과 절차 설명하기

주제에 따른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각자 쓰기

각자 돌아가며 아이디어에 대해 조원들에게 설명하기

그루핑(Grouping)과 네이밍(Narning)하기

각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에 투표하기

순위 및 중요도 도출

 

3)자료공유는 적극적으로, 빈번하게!

자료를 공유할 클라우드 서버나 공유문서로 동시작업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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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에 꼬리표를 달아두기

여러 명이 자료조사를 하는 경우, 최종본 제출을 앞두고 출처가 불분명한 내용들을 복사붙여넣기를 하다 어디서 온 자료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 출처:EBS 000 다큐멘터리

자료 공유시, 본인이 검색한 내용은 각각 출처를 적고 게시한 의도를 적어 클라우드나 공유문서에 작성해 두는 습관을 들입시다!

 

-공유된 자료의 중요도 표시하기

여러 팀원이 게시한 자료가 많을 경우 추천/비추천을 표현합니다.

또는 +1를 눌러서 수치화하거나 별점 표시(별 다섯 개 중 몇 개)등을 통해 자료의 중요도를 평가합니다.

 

4) 과제의 방향성 공유

무턱대고 시작한 자료조사는 양만 많아지고 엉뚱한 과제 결과물로 향할 확률이 높습니다.

팀원 각자가 생각하는 최종 결과물의 모습이 서로 다르다면 성과를 도출하기 힘듭니다.

다른 조원도 당연히 알고 있겠지라는 생각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과제의 목표를 공유하고 방향성을 점검해야 합니다.

 

5)팀원 기여도와 활동내역 공유

협력 학습이 어려운 이유는 각자가 생각하는 책임감의 무게와 역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책임감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팀원 개개인의 과제 참여도를 서로 평가하는 것도 팀워크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협력 학습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가 되었나요?

협력학습은 개인의 역량과 팀 응집력을 함께 키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가천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러닝인사이트 참고

링크 : https://ctl.gachon.ac.kr/ko/information/linsight/view/7442?p=1

[정리] 유한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박0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