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자료실

제목 [자료공유] 비대면 시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 교수-학습 방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07 16:10:31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07 16:10:31
조회수 1076
첨부파일1 비대면 시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 교수-학습 방향.pdf

[2020 교육개발 가을호 - 교육정책 이슈와 전망] 중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 관련 자료를 공유합니다.

- 주제: 비대면 시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 교수-학습 방향
- 필자: 민혜리(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연구교수)

- 들어가며 : 2020년 봄을 강타한 코로나19는 교육현장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고, 전 연령, 전 학교급에서 온라인-비대면 수업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그간 수없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혁신의 테마로 제시되던 인공지능,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의 교육적 활용, 데이터 기반의 개인맞춤형학습, 증강현실, 가상현실(AR/VR)의 활용이 갑작스럽게 눈앞에 다가온 상황이다. 그간 교육의 노멀(Normal)이라고 여겨졌던 대면수업의 성이 허물어지고 온라인수업과 가상학습(Virtual Learning)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물론 온라인 교육의 성장이 대면 교육의 가치와 성과를 모두 부정하지는 못할 것이지만 어떤 방식으로든 대면, 비대면의 선택과 결합이 가속화되리란 것은 예상하기 어렵지 않다. 이런 경험을 거쳐 자의든 타의든 디지털 교육환경에 익숙해지면서 교육에서의 급속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비대면 수업을 처음 경험한 학생들의 의견은 긍정 및 부정 평가로 나뉘는 것을 볼 수 있다. 비대면수업에 긍정적 의견을 표하는 학생들은 그간 온라인수업의 장점으로 이야기되었던 유비쿼터스적 접근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체험하게 되었고, 준비된 수업콘텐츠와 즉각적 피드백과 소통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대면수업과 비슷한 수준의 수업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그러나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 의견도 만만치 않다. 시스템의 문제로 발생하는 접속의 어려움, 수업 중단 등의 기술적인 문제뿐 아니라, 교수자들의 비대면 수업을 위한 준비부족과 운영미숙, 소통의 부재, 평가의 공정성 등이 중요 문제로 제기되었다.

 

비대면 수업 질 향상.PNG